본문 바로가기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서울 지하철 화장실 환승 내렸다 타도 무료

팁라이브러리 발행일 : 2023-11-25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제도가 확대되며 정식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올해 여름부터 시범적으로 운영되었던 지하철 하차 후 재승차 제도가 10월 7일부로 정식 도입 되었습니다. 원래 도입 예정 시기는 2024년 6월 30일(시범 운영 기한) 이후이었습니다. 도입 시기는 앞당겨졌고, 시간은 10분에서 15분으로 늘어났습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 적용 구간도 확대되었습니다.

 

 

 

2023년 10월 1일부로 확대 정식 도입되는 지하철 하차 후 재승차 제도로 인해 카드를 찍고 내린 역에서 15분 내에 다시 타면 요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제도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지하철 15분 환승 재승차 무료 제도는 환승이 적용되어 요금 부과를 면제받는 것인데요. 반드시 하차한 역에서 다시 탑승해야만 요금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에 부합되지 않으면 기본요금이 부과됩니다.

 

15분이니 환승을 하거나 화장실에서 볼일 보고 올 시간은 충분할 것 같습니다.

 

서울 지하철 화장실 환승 내렸다 타도 무료

 

다만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제도 이용 시 환승역에서 주의해야 합니다. 카드를 찍고 내린 개찰구와 타는 곳이 동일한 호선이어야 합니다. 동일역 동일호선의 개찰구를 통해 하차하고 탑승해야만 무료 환승이 적용됩니다.

 

 

 

지하철 15분 환승 재승차 무료 적용 구간

지하철 15분 환승 무료 적용 구간

 

 

1호선 : (지하) 서울역 ~ (지하) 청량리역

3호선 : 지축역 ~ 오금역

4호선 : 진접역 ~ 남태령역

6호선 : 응암역 ~ 봉화산역

7호선 : 장암역 ~ 온수역

2, 5, 8,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 전 구간

 

이번 지하철 하차 15분 확대 정식 도입으로 경전철 우이신설선 및 신림선에도 15분 재승차 제도가 적용되었습니다.

 

선 후불 카드만 지하철 15분 환승 재승차 무료 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1회권과 정기권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서울 지하철 내렸다 타도 무료

 

방향을 착각하여 반대편 지하철을 탔을 때 또는 화장실에 갈 때 호출벨 등을 이용하여 개찰구를 열어 달라고 하지 않아도 됩니다. 개찰구에 카드를 찍고 나간 후 반대편 개찰구로 들어가면 됩니다. 오래전부터 시행되던 제도인데 확대 시행 되어 서울 및 수도권 노선은 거의 무료 환승이 적용되는 듯 합니다.

댓글